본문 바로가기

창업일기

창업일기 #14 (개인사업자 무료 회계 프로그램)



회사에서는 보통 ERP를 사용하는데 개인으로 구매하기에는 너무 가격이.. 비싸다.
월 2만원 정도 관리하는 회계 프로그램 역시 존재한다.
그러나 내 사업은 비용으로 2만원도 사용하기 부담스러워서 무료 프로그램을 열심히 찾았다.
돈 많이 벌면 더존 사고 싶었는데... ㅠㅠ... 1인 사업자는 그럴 능력도 없다.

아래에 소개하는 무료 프로그램들은 복식부기로 작성하기 위하여 찾았다.
간이사업자라 꼭 복식부기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간이사업자에서 일반사업자로 전환되면 꼭 복식부기로 사용해야 돈의 흐름을 명확히 파악하기 쉬워지니 사업을 하는 사람은 회계를 꼭 배워야 한다.
회계를 잘 몰라서 회계사 사무실에 기장을 맡길 수도 있지만 자체 기장으로 절약을 해보자!

1. 싸부넷 ( http://ssabu.net/ ) - ERP 한 달 동안 무료 가능

 

무료erp프로그램 싸부넷

erp,싸부넷,무료엑셀회계프로그램,간편복식장부

www.ssabu.net

싸부넷 화면


위의 싸부넷은 초보자부터 중급자까지 이용하기 편하다.
ERP화면이 실제 ERP와 많이 비슷하기 때문에 ERP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사용하시길 추천한다.
컴퓨터마다 ERP를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싸부 강의실에서 여러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고 질문을 하면 바로 피드백이 달린다.
초보들은 복식부기가 무엇인지 속성으로 실무를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한다.
한 달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ERP가 무엇인지 충분히 연습할 수 있다.
나는 건설업 세무회계에 무척이나 자주 들어가 보는 편인데, 주변 실무자에게 물어보기 전에 한 번은 확인하는 곳이다.


2. 자영업의 모든 것 ( https://cafe.naver.com/jamo2017 )

 

자영업의 모든것 [세무, 노무, 회계... : 네이버 카페

자영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함으로써 전 회원의 사업 성공을 도모합니다.

cafe.naver.com


간편장부 화면
복식장부 화면


유튜브를 보다가 발견한 회계 프로그램이다.
위의 카페로 가입해서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카페 이용 전 필독 사항 및 주요 글 안내'를 확인한다.
여기서 8번 간편/복식장부 - ( https://cafe.naver.com/jamo2017/3237 ) 클릭

첨부파일로 엑셀 장부를 무료로 제공한다.
무료로 사용하시고 감사한 분들은 스마트 스토어로 접속하여 기부를 할 수도 있다.

엑셀을 다운로드하면 탭이 무척이나 많은데,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까지 자동으로 반영된다.
ERP를 엑셀로 옮겼다고 봐도 무방하다.
다만 주의점은 엑셀이 무거워서 백업을 자주 해야 한다.

간편 장부는 회계를 잘 몰라도 사용하기 편하고 보통 간이과세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복식장부는 자체 기장을 원하는 일반과세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용어를 잘 몰라도 공지사항을 보면 영상으로 쉽게 설명을 해준다.


현직 회계담당자는 무료로 위의 프로그램만큼 좋은 것을 본 적이 없다.
정말 강추! 강추한다! v($o$)v



회계와 관련된 포스팅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D

 

창업일기 #15 (사업용신용카드 매입세액 공제/불공제 변경하기)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사업과 관련된 매입은 공제가 된다는데 국세청에서 알아서 해주는 걸까? 놉. 자체적으로 공제 또는 불공제 처리를 해야 한다^^ 회계사무실에 기장을 맡기는 사람 또한 주의해야 할 점..

little-capital.tistory.com

 

창업일기 #20 (지출품의서, 지출결의서 엑셀 양식)

복식부기로 열심히 기장을 해도 지출에 대해 한눈에 파악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포스팅이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전자문서들처럼 이와 비슷한 지출품의서가 필요했다.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시간이 없다면 아래..

little-capital.tistory.com

 

창업일기 #21 (상품 마진 계산 하기)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을 책정하거나 실제 순이익을 확인하는 상품 마진 계산방법이다. 모임에서 절대 말 안 하는 불문율이 있는데 그것은 마진율이다. 이것만 알면 상대방이 대충 얼마에 사 왔고 순이익이 얼마인..

little-capit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