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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일기

창업일기 #9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키워드 찾기)

 

상품을 등록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카테고리와 상품이다.

같은 상품도 카테고리에 따라 노출 빈도가 다르다.

수요는 많고, 공급이 적은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을 확인해보자!

 

 

 

1. 카테고리 선정하기

 

내가 현재 판매하는 물건은 스티커인데 어떤 카테고리를 선정해야 할지 모른다면, 스티커를 검색한 뒤 광고 제외 후 1,2등 하는 사람들과 같은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대로 확인하기 위해 상위 1~10까지 확인해 보았는데 전부 같은 카테고리여서 똑같이 선택했다.

 

카테고리가 중요한 이유는 내 상품이 카테고리와 같이 생활/건강, 문구/사무용품, 팬시용품, 스티커 모두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상품명에서 중복 시 누락될 수도 있으니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하지만 스티커는 스티커라.. T.T 상품명에 포함시켜떠여)

 

2. 상품명 선정하기 (키워드 찾기)

처음 상품명은 '국기 하트 스티커'로 했다.

실제 노출은 하트 스티커, 유럽 스티커에서만 되었고 국기 스티커로는 노출되지 않았다.

스토어 쇼핑에서 검색해보니 12페이지에서 노출되고 있었다.

판매자도 본인 상품을 찾기 어려운데,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하지??

그래서 상품명을 찾기 위해 키워드 분석을 하기 시작했다. 

 

 

 

   ▶ 셀퍼    https://sellper.kr/

 

셀퍼

인터넷 소매업 유효 키워드 탐색, 검색을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sellper.kr

카테고리 별로 검색하기 편한 무료 사이트다.

유명한 키워드 검색 사이트는 다모아인데, 유료이기도 해서 현재는 셀퍼만 사용하고 있다.

 

 

(1) 검색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업데이트를 누른다. (가장 최신으로 변경되는데 요즘 로딩이 오래 걸려요)

(2) PC와 모바일 중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확인한다.

(3) 검색량에 비해 상품수가 적은 것을 찾는다.

(4) 검색량이 1만 이상 키워드와 절반 되는 키워드를 4~5개를 선택한다.

(5) 그리고 키워드를 조합해서 상품명을 만든다.

 

셀퍼는 사용하기 편한데 검색량을 확인할 필터가 없어서, 엑셀에 다시 정리하는 편이다.

 

 

 

   ▶ 네이버 광고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가장 기본적으로 키워드 검색을 하는 사이트다.

셀퍼에서 찾은 후 재검색해보기도 하고, 내가 원하는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보여준다.

 

 

                                                                                     

(1) 로그인 화면에서 키워드 도구 클릭

 

(2) 본인이 찾고 싶은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기

 

 

(3) 검색 수 필터를 클릭하여 키워드를 선택 후 상품명 조합하기

 

온라인 셀러들도 많이 검색하지만,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네이버에 블로그를 노출하기 위해서 키워드로 검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나도 리뷰 관련 블로그를 하게 된다면 키워드를 잘 찾아봐야겠다.

 

 

 

조합한 키워드로 상품명을 3번 정도 수정한 적이 있다.

수정할수록 노출이 높아졌고, 현재는 국기 스티커 키워드로 3페이지 끝자락에서 노출되고 있다.

처음에는 열심히 광고하고 홍보해서 1페이지 22위까지 올라갔는데, 요즘은 순위가 많이 떨어졌다.

심플하게 상품명을 만들어봤다가, 길게도 해봤다가 여러 방법을 찾고 있다.

 

어떤 분들은 상품명을 수정할수록 노출 페이지가 안드로메다로 날아간다고 하는데, 노출이 되는 키워드를 선정하고 스마트 스토어 신규 3개월 버프로 인해서 아직은 노출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에휴~ 누군가는 알아주겠지~ ◟( ˘ ³˘)◞ ♡